[인생설계]너를 알고 나를 아는 상담, ‘동년배 상담가’를 아십니까?

2020-04-27

만 50세에서 64세의 중장년층인 50플러스 세대는 인생의 2막을 새롭게 열 일과 활동, 관계 등을 위한 계획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취업하고, 결혼하고, 아이 키우느라 정신없이 바빴던 지난날, 인생 후반전을 충실히 준비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 



인생 2막, 준비가 필요하다

삶의 거대한 변화가 이뤄지는 은퇴 이후엔 아주 작은 조언과 격려도 큰 도움이 되게 마련이다. 본격적인 변화에 앞서 그에 동반되는 어려움과 고통을 이기고, 의미 있고 즐거운 인생 2막으로 나아가는 힘을 얻기 위해서는 탄탄한 준비가 필요하다.


그동안 살아온 인생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사람과 나름대로 정리한 답변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어떨까? 그 사람이 나와 비슷한 연령대라면 더욱 큰 힘이 될 것이다. 서울특별시 50플러스포털(50plus.or.kr)에서는 퇴직 후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50플러스 세대의 고민 상담과 취업 준비를 도와주는 ‘동년배 상담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같은 시대를 살아오며 비슷한 경험과 특징을 공유하는 동년배 상담가가 자신의 인생 경험과 직업 경험, 50플러스 세대의 새로운 인생 설계를 위한 상담 전문성을 바탕으로 상담하는 것. 비슷한 세대인 내담자의 고민을 이해하고 따스한 정서적 지지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도움을 구하는 사람과 상담가 사이에 쉽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대처하기 위한 가장 직접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은퇴자 사정은 은퇴자가 안다

동년배 상담가와 제 2의 인생을 함께 계획하기를 원하는 이들은 서울시 곳곳에 위치한 ‘50+상담센터’에 문의해 볼 것.


지금까지 살아온 삶을 반추하면서 앞으로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영역을 일, 사회 공헌, 가족 관계, 사회적 관계, 여가, 재무, 건강 등 일곱 가지 영역으로 구분해 종합적인 상담이 이뤄진다. 50플러스 세대가 가족을 위해 살며 놓치고 있던 자신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사회 곳곳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연계하고 지원한다.


동년배 상담가의 상담을 운영하는 은평구 서부캠퍼스(02-460-5150), 마포구 중부캠퍼스(02-460-5250), 구로구 남부캠퍼스(02-460-5350)는 코로나19 심각단계 격상에 따른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지난 2월 24일부터 임시 휴관 중이다. 방문 상담은 불가하지만, 전화로 상담하는 건 가능하다.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www.goldenjob.or.kr)에는 한걸음 더 나아가 직접 ‘동년배 상담가’가 되고 싶은 50플러스 세대를 위한 교육 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다만 이곳도 2월 말부터 임시 휴관 중이니 자세한 내용은 전화(02-735-1919)로 문의해야 한다.


☞ 함께 보면 좋은 '50+은퇴' 콘텐츠! 

# 시니어 비즈니스와 4차 산업혁명이 만나면? (클릭!)

# 유튜브 하기 딱(!) 좋은 나이 (클릭!)

# 꽃중년 모두 모여라! 시니어 모델의 세계!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