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 제한 없는 직업에 대한 관심이 높다. 사회복지사, 공인중개사, 직업상담사, 청소년상담사, 한식조리기능사 등은 물론 여성들의 경우 요양보호사에 대한 관심도 많다. 이 중에서도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각광받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아동ㆍ청소년ㆍ노인ㆍ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로서, 보통 각 지역의 복지관이나 다양한 센터에서 아이들을 돌보거나 어르신들을 케어하고, 다양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에는 1급과 2급이 있다. 2급 자격증만 있어도 일자리를 구할 수 있다. 그러나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데다가 더 좋은 직장 및 대우를 위해서 1급에 도전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2급 자격증은 별도의 시험을 보지 않고 필요조건을 충족하면 취득할 수 있다. 고등학교 졸업이거나 비전공 대학교 졸업자라도 학점은행제를 활용한다면 별도의 시험 없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사회복지 관련 17과목 이수(이론 16과목+실습 1과목)
* 현장실습은 사회복지기관에서 직접 실무를 쌓아야 한다.
1년에 한 번 보는 국가자격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필기시험과 서류심사(한국사회복지사협회)가 있으며, 필기시험 합격자에게 서류심사 기회가 주어진다.
필기시험은 절대평가이므로 매 과목 4할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할 이상을 득점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