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미래설계센터의 제안



은퇴를 앞두고 걱정이 앞선다. 
궁금한 것도 많다.
은퇴에 대비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체크 포인트!



CHECK POINT 1.  

연금은 연금전용수급통장으로

공적연금(국민/직역)은 규정한 나이가 됐을 때,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은 만55세 이후 받을 수 있다. 사람들은 흔히 연금액, 연금 수령 시기를 궁금해 한다. 그러나 연금을 어떤 통장으로 받아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드물다. 반드시 연금전용수급통장을 활용하자. 최고 연 1.5%의 이자와 함께 각종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은행들이 운영하는 연금전용수급통장의 금리적용한도와 조건을 꼭 비교해보자. 이 중 연금수급통장 이용 고객은 66.9%로 아직 연금전용수급통장을 이용하지 않은 고객이 다소 많은 편이다.


추천상품 _ 신한 주거래 미래설계통장
  • 새로 가입하거나, 기존 통장을 전환할 수도 있다.
  • 이 통장으로 연금을 받으면 최고 연 1.50%의 우대금리{연금 수급(연1.0%)+ 신한은행 교차거래 시(연0.5%)_세전}가 적용된다. 공적연금 뿐 아니라 퇴직연금,개인연금,연금보험 등에도 적용된다(신한은행 가입에 한함)
  • 신한은행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수수료 면제, 환전 시 환율우대 혜택도 제공한다.

CHECK POINT 2.

늦지 않았다. 사적연금에 가입하자

사적연금은 은퇴 후 연금을 받기 위해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연금이다. 세제혜택도 가능한 연금저축계좌(IRP,연금저축 신탁/보험/펀드)를 활용하자. 일반적인 연금상품은 은퇴 전에 매월 일정 금액을 불입하고, 은퇴 시 연금으로 수령한다. 그러나 은퇴 전에 가입하지 못했더라도 은퇴 후 일시금을 내면 바로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있다. 바로 ‘즉시연금보험’과 ‘연금예금’이다. 주식이나 부동산에 비해 투자위험성이 낮고 안정적이다. 장기적으로 일정한 연금을 받기 원하는 고객은 즉시연금보험을, 보험이나 펀드보다 중단기(5년 내외) 예금을 선호하는 고객들은 연금예금을 주로 찾는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신한은행 각 영업점의 미래설계컨설턴트와 상의해보자.


추천상품 _ 신한 크레바스/장기플랜 연금예금

원금과 이자를 분할해서 지급하는 예금이며, 발생한 이자는 이자소득으로 분류한다

CHECK POINT 3.

은퇴 후에도 신용대출이 가능하다

대부분은 퇴직금으로 대출부터 상환한다. 무엇보다 신용대출은 상환 1순위다. 그런데 살다보면 돈이 급할 때가 있다. 이 때 대출이 가능할까? 직장이 없는데도? 사업소득이 없는데도? 가능하다. 국민연금 등 4대 연금을 소득으로 인정해주는 신용대출 상품이 있다.


추천상품 _ 신한 미래설계연금대출
  • 4대 공적연금(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중 하나의 연금을 3개월 이상 받고 있고,연금소득이 연600만 원 이상인 고객이 대상이다.
  • 의료비,자녀결혼 등 긴급 자금이 필요할 때 받은 후,매월 연금수령일에 분할상환하는 대출상품이다. 건별 대출은 최고 2000만 원, 유동성 한도대출은 최고 300만 원 이내다.

CHECK POINT 4.

번듯한 집을 현금으로 바꾸자

은퇴 후 가진 자산이 집 밖에 없다면. 그냥 깔고앉아 있는 게 아깝기만 하지 않을까? 주택 관리 비용도 적잖은 부담이다. 시가 5억 원 정도의 주택이 자산의 전부라면 그냥 살아야 할까? 매년 재산세 납부하면서? 아니다. 3억 원 정도의 집으로 옮긴 후 2억 원은 금융자산으로 바꾸자. 매월 연금소득과 함께 이자소득까지 얻을 수 있다.


집을 다운사이징 하지 않고도 연금을 창출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주택연금이다. 자녀에게 집을 물려주는 시대는 지났다. 현재의 집을 담보로 맡기고 소유권을 유지하면서도 연금을 받는 주택연금을 활용하자.

추천상품 _ 주택연금 역모기지론
  •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보증하는 주택담보노후연금보증서 연계 대출로, 본인 소유의 주택을 담보로 연금을수령할 수 있는 대출이다.

  • 부부가 보유한 주택의 합산가격이 9억 원 이하인 만 60세 이상의 주택 소유자로서, 공사로부터 보증서 발급이가능한 고객이 대상이다.

CHECK POINT 5.

퇴직금, 연금으로 받자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퇴직금을 한꺼번에 받지만, 점차 연금으로 수령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퇴직금을 연금으로 받으면 퇴직소득세의 30%를 절감할 수 있다. 국민연금이 나오기 전까지, 소득 공백기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이다. 그래도 일정 금액의 목돈이 필요하다면, 연금 개시 시점에 1회에 한하여 ‘일시금 일부+연금전환 일부’ 형식도 가능하다.



유의사항

신한 주거래 미래설계통장   연금수급권자의 기본 수급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전용통장이 있습니다. 수급권자의 채무 불이행에 의한 예금 압류시에도 수급권자를 보호하기 위해 예금압류의 효력을 원천적으로 배제한 통장입니다. 『국민연금 安心(안심) 통장』과 『신한 공무원연금 평생안심통장』을 가까운 신한은행 영업점에 문의해주세요.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반드시 상품설명서 참조 또는 영업점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_준법감시인 사전심사필 제2018-2-835호(2018.4.3 ~ 2019.3.31) 

신한 크레바스/장기플랜 연금예금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반드시 상품설명서 참조 또는 영업점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_준법감시인 사전심사필 제2018-2-835호(2018.4.3 ~ 2019.3.31)

신한 미래설계연금대출   대출금리는 차주 신용도별 차등 적용되며, 대출 만기 후 미상환 시에는 여신거래약정에서 정한 기간별 연체이율이 적용되며 신용정보관리대상 등록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 신용관리대상자 등 여신부적격자에 대하여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본 상품은 대출계약 철회권 적용 상품 입니다. 본 상품은 금리인하요구권 적용 상품입니다. 대출 취급시 고객부담으로 인지대(50%) 등의 부대비용과 대출상환시기 및 금액에 따라 중도상환해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영업점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_준법감시인 사전심사필 제2018-2-835호(2018.4.3 ~ 2019.3.31)

주택연금 역모기지론   대출금리는 차주 신용도별 차등 적용되며, 대출 만기 후 미상환 시에는 여신거래약정에서 정한 기간별 연체이율이 적용되며 신용정보관리대상 등록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 신용관리대상자 등 여신부적격자에 대하여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대출 취급시 고객부담으로 인지대(50%), 보증료(주택금융신용보증서 이용시) 근저당권 설정을 위한 채권매입(할인)비용등의 부대비용과대출상환시기및금액에따라(조기)중도상환수수료가발생할수있습니다.대출조건등은정부의주택도시기금운용계획에따라변동될수있습니다.기타자세한사항은 영업점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_준법감시인 사전심사필 제2018-2-835호(2018.4.3 ~ 2019.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