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 연금에 대한 모든 것, ‘연금 시리즈’

맛의 이유화 : 5월 홈파티를 준비하고 있다면 관자 스테이크 & 관자 크림파스타

5월은 가정의 달이다. 아이들이 원하는 놀이공원에라도 가고 싶지만, 아직 코로나19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 이럴 땐 가족들과 오붓하게 홈파티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 홈파티에서 빠질 수 없는 건 바로 음식, 영양가 만점인 키조개 관자로 스테이크와 크림파스타를 만들어 보자.
글·스타일링 김효정   사진. 문정일
단백질 풍부한 키조개,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
나른한 봄철, 입맛이 없을 때 키조개를 섭취하면 원기회복에 도움이 된다. 특히 제철을 맞은 키조개는 부드러우면서 쫄깃하고 단맛이 강하다. 단백질이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과 철분이 함량이 많아 동맥경화 예방, 빈혈에도 효과적인 키조개. 게다가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다.
키조개는 껍질 모양이 곡식의 이물질을 고르는 키와 닮은 모습이라고 해서 키조개라고 불리게 되었다. 특히 키조개 관자는 다양한 요리로도 활용된다. 꼬치나 구이, 무침, 회, 초밥, 죽, 탕 등 다양한데, 대부분 관자가 들어가면 특별하고 고급스럽다는 느낌을 준다. 또 이노신산과 글루탐산을 다량 가지고 있는 관자는 감칠맛과 쫄깃한 식감이 좋다. 관자를 조금 색다르게 맛보고 싶다면 스테이크나 파스타의 재료로 활용해 보자. 근사한 홈파티 요리를 완성할 수 있다.
키조개를 요리할 때 주의할 점은 너무 오래 익히면 식감이 질겨져 재빨리 살짝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Tip1. 관자 고르는 법 & 손질 법 & 보관법
관자는 도톰한 게 좋고 투명하고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른다. 요리하기 전에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내고 주변에 붙은 내장과 관자를 둘러 싼 얇은 막을 벗겨내야 한다. 그 다음 소금물에 한 번 더 씻어 준다. 보관을 할 때는 지퍼백에 밀봉해 냉동실에 넣어두면 된다.
Tip2. 관자와 어울리는 음식
관자는 레몬과 궁합이 잘 맞다. 키조개 관자에 부족한 비타민C를 레몬이 채워주기 때문이다.
Recipe 1. 특별한 날, 기분 내고 싶을 때 ‘관자 스테이크’ 관자 스테이크 재료
통관자, 올리브유, 소금, 후추, 버터, 통마늘, 아스파라거스, 레몬
관자 스테이크 만들기
1. 손질한 관자에 앞뒤로 칼집을 낸 다음, 후추와 소금을 뿌린다.
2.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관자를 올린다.
3. 통마늘과 아스파라거스를 넣어 함께 굽는다.
4. 고소한 맛을 위해서 버터를 넣어준다.
5. 앞뒤로 노릇하게 구웠다면 완성, 관자는 오래 구우면 질겨질 수 있어 조리시간은 최대한 줄인다.
Recipe 2. 쫄깃한 식감과 고소한 맛이 일품인 ‘관자 크림 파스타’ 관자 크림 파스타 재료
슬라이스 관자, 스파게티면, 우유, 생크림, 마늘, 소금, 후추, 양송이버섯, 방울토마토, 브로콜리
관자 크림 파스타 만들기
1. 물에 소금을 넣어 끓이다가 끌어 오르면 스파게티 면을 넣어 7~8분정도 삶는다. 이때 면수는 버리지 말고 남겨둔다.
2. 삶은 면을 건져내 그릇에 담아둔다. 이때 올리브유를 넣어 섞어두면 면끼리 달라붙지 않는다.
3. 팬에 버터를 넣어 슬라이스 관자를 굽고 그릇에 담아둔다.
4. 올리브유를 팬에 두르고 간 마늘과 양송이버섯을 넣어 볶다가 삶은 면을 추가해 볶는다.
5. 남겨둔 면수와 우유, 생크림을 각 1:2:3의 비율로 넣고 잘 저어가며 졸여준다.
6. 브로콜리, 그리고 방울토마토와 구워둔 관자까지 넣어서 볶아준다.

맛의 이유는 총12편의 스토리입니다.

목차

시리즈 모아보기

총 6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