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의 이유

향긋한 봄의 보양식 두릅베이컨말이&두릅밥

#두릅베이컨말이 #두릅밥 #두릅요리
봄이면 메마른 땅에도, 앙상한 가지에도 푸릇한 생명이 돋아난다. 두릅은 4월에서 5월경에 두릅나무에 새순이 돋으면 잎과 줄기를 채취하는데, 독특한 향이 좋아 나물이나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기도 한다.
글.김효정   사진.문정일
건강한 맛 두릅
봄에 입맛이 없을 때면, 봄나물이 제격이다. 추위를 이기고 연한 새순을 세상 밖으로 올려낸 것만으로도 대단한 생명력이다. 보고만 있어도 건강해지는 기분. 두릅은 봄철에 수확해 나물로 먹는다. 두릅은 단백질과 비타민A, 비타민C, 칼륨, 섬유소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두릅나무에서 따는 자연산 두릅을 참두릅, 음나무(엄나무)의 새순을 개두릅이라고 부른다. 이밖에도 땅에서 나무처럼 크게 자라는 땅두릅도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두릅은 성질이 미지근하고 독이 없다. 약으로 쓰기 우해 봄철에 채취해 가시는 제거하고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라고 쓰여 있다. 열매와 뿌리는 기침, 당뇨, 소화불량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다. 이 밖에도 사포닌 성분이 있어 씁쓸한 맛이 나며 원기회복과 혈당 조절에도 좋다.
최근에는 나무두릅의 가지를 잘라 하우스에서 식재하고 온상 재배하는 방법으로 두릅을 키운다. 시장이나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두릅은 대부분 하우스에서 재배한 것이다.
땅에서 자라는 두릅은 참두릅과 개두릅과는 생김새가 조금 다르다. 땅두릅은 참두릅에 비해 줄기 부분에 약간 보랏빛을 띠는 경우가 많다. 또 줄기 속에 미끈한 점액을 가지고 있어 식감에서도 조금 차이가 있다.
TIP. 두릅 고르는 법
순이 연하고 굵은 것을 고르고 잎이 피지 않는 것이 좋다. 껍질이 붙어 있다면 지나치게 마르지 않고, 향을 맡았을 때 강한 것을 고르도록 한다.
ADVICE. 두릅 손질법
나뭇가지를 잘라내고 밑둥을 감싼 나무껍질과 같은 부분도 떼어낸 후 물에 씻어 건진다.
Recipe 1. 향긋한 두릅 냄새에 취하다 ‘두릅 표고버섯 밥’ 두릅 표고버섯 밥 재료
두릅 8개, 무 1/5토막, 표고버섯 3개, 불린 쌀 1.5컵, 들기름, 양념간장(간장 2T, 국간장 2T,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2개, 다진 마늘 1T, 다진 파 1T, 다진 양파 1T, 고춧가루 1T, 매실청 1T, 참기름 1T, 통깨)
두릅 표고버섯 밥 만들기
1. 무는 깨끗이 씻어 채 썰고, 버섯은 납작하게 썰어준다.
2. 쌀은 충분히 불려 물기를 빼준다.
3. 두릅 밑둥을 잘라내고 몸통에 붙은 가시를 칼로 살살 긁어 제거한 다음 물에 씻는다. (두릅의 굵은 줄기 부분은 0.5cm 크기로 잘라 준비해 둔다)
4. 냄비에 들기름을 넣고 표고버섯과 국간장을 넣어 달달 볶다가 불린 쌀과 잘라둔 두릅의 굵은 줄기 부분을 넣어 볶는다.
5. 그 위에 채 썬 무를 듬뿍 올리고 물을 부어 밥물을 맞추고 뚜껑을 덮어 중불로 가열하다 밥이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이고 5분간 가열한다.
6. 뚜껑을 열어 손질한 두릅의 잎을 밥 위에 올리고 약불에 5분간 더 가열한 다음 불을 끄고 10분 이상 충분히 뜸을 들인다.
7. 밥과 두릅이 잘 섞이도록 뒤적여 그릇에 담고 양념간장을 만들어 비벼먹는다.
Recipe 2. 누구나 좋아하는 영양 만점 ‘두릅 베이컨 말이’ 두릅 베이컨 말이 재료
두릅 8개, 베이컨 4장, 소금 1T, 물
두릅 베이컨 말이 만들기
1. 두릅을 손질해 준다. 밑둥을 자르고 아래쪽에 십자가로 칼집을 내 준다. (두릅에 가시가 붙어 있을 수 있으므로 장갑을 끼고 하는 게 좋다.)
2. 냄비에 물과 소금을 넣어 끓인다.
3. 물이 끌어 오르면 두릅을 데친다.
4. 2분 정도 데치면 채망을 이용해 건저내고 찬물에 담가 가볍게 흔들어 식혀준다.
5. 데친 두릅의 가운데 부분을 베이컨으로 돌돌 만다.
6. 팬에 식용유를 넣어 달궈주고 베이컨을 감은 두릅을 올려 중약불로 노릇해질 때까지 구워준다.
목록
50+ 쏠드족 50+ 쏠드족 바로가기 TOP

공유하기 닫기

카카오톡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 라인 라인 밴드 밴드 네이버 네이버 페이스북 페이스북 트위터 트위터 URL복사 URL복사